분쟁광물 관리정책

반응형

많은 기업들이 분쟁지역 내 무장세력과 연관된 분쟁광물이 제품 생산을 위한 공급사슬 내에 포함되지 않도록, 협력사 및 제조사에게 분쟁광물 정책 및 절차 수립을 비롯한 분쟁광물 사용현황 조사, 위험대응절차 계획 수립을 요구하고 있는 등 협력사들이 분쟁광물로부터 자유로운 제련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분쟁광물은 무엇일까요?

분쟁광물
분쟁광물

분쟁광물이란?

분쟁광물이란 콩고민주공화국 또는 그 인접국가 등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국가에서 생산되는 주석, 탄탈륨, 텅스텐, 금 및 코발트 등의 광물을 지칭합니다. 분쟁광물로 인해 창출된 자금이 해당 국가 내 무장 세력으로 유입되어 자국민을 학살할 뿐만 아니라 채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아동 및 강제 노동, 여성 학대 등 인권이 유린되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에 대하여 미 의회는 2010년 분쟁광물 사용에 대한 보고를 의무화, 상기 법안 1502조에 따라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분쟁광물 사용 여부 및 원산지를 조사하고 공급사슬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보고해야 합니다.

분쟁 지역

분쟁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남수단, 우간다, 르완다, 부룬디, 탄자니아, 잠비아, 앙골라

분쟁광물

1. 탄탈륨

전기 회로에 사용되는 탄탈륨 콘덴서(일시적으로 전기를 축적하는 부품)의 재료입니다. 전자제품, 자동차 및 항공 우주 제품에 적용되는 전기 부품과 정밀 합금 등에 사용됩니다. 반도체 공정에서는 반도체 배리어 소재로 사용됩니다.

2. 텅스텐

무겁고 매우 단단하며 높은 강도와 융점으로 전자, 자동차 및 항공 우주 산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화합물이나 합금으로 널리 쓰이며, 전구의 필라멘트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3. 주석

청동의 성분을 가지고 있는 금속입니다. 금속관과 전자제품의 회로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땝납입니다. 대부분의 전자전기제품 및 부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쉽게 산화되지 않으며, 부식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금

모든 금속 중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된 금속으로 공기나 물속에서 영구히 산화되지 않으며, 강산화제에 의해서도 변하지 않습니다. IT 및 반도체 부품, 의료용 기기, 도금, PCB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쟁광물 관리정책

지난 6월 27일, 한국거래소도 주석, 탄탈륨, 텅스텐, 금 등 앞으로 상장기업들이 관련 현황 보고서 제출을 의무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 70%의 코발트 채굴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심각한 것은, 이런 코발트 채굴에 가장 많이 동원되고 있는 노동자들이 바로 '아이들'이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계속 전기전자 산업, 특히 전기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코발트의 채굴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채굴량이 증가하는 만큼 비인권적인 움직임도 같이 증가하게 된다면 우리도 비인권적인 행동에 참여하는 꼴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법률 준수 및 사회적 책임을 위해 분쟁광물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LG Display는 RBA(Responsible Business Alliance의 약자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 산하의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를 지원하는 글로벌 협의체인 RMI(Responsible Mineral Initiative)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RMI가 확보하고 있는 광물 원산지 및 제련소 정보와 회원사 간 공조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더 투명한 광물 구매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