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크레딧(Credit) 점수 쌓기

미국에 살면서, 크레딧을 쌓는 것은 살아가면서 굉장히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신용 점수는 대출, 신용카드 신청 및 임대 거래와 같은 금융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Social Security Number가 나오자마자 크레딧카드를 만든 것도, 집을 렌트하거나 차를 리스할 때 등 모든 일에 크레딧 점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1초에 망설이지 않았었습니다. 좋은 크레딧을 쌓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edit Score
Credit Score

 

신용카드 발급

제일 먼저, 신용카드를 만들어야합니다. 크레딧을 쌓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적시에 대금을 상환하는 것이 신용 점수 향상에 제일 많이 도움이 됩니다. 크레딧카드를 사용하여 소액 결제를 하고 월말에 전액 상환하는 것이 크레딧 점수를 높이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출 상환

대출이 있으면 무조건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차 리스를 포함한 차량 대출, 주택 대출, 또는 학자금 대출과 같은 대출을 매번 밀리지 않고 적시에 상환하면 좋은 크레딧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차를 2대 리스하고 있는데, 크레딧 점수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차를 다시 리스해야 할 때도, 차량 대출의 유무 영향이 큽니다.

가족의 도움

만약 가족 중에 신용 점수가 높은 사람이 있다면, 그 신용카드에 추가 사용자로 등록하거나 공동 계좌를 개설하면 신용 이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신용 보증인

다른 사람을 신용 보증인으로 요청하여 크레딧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증'인 만큼, 상당한 책임을 요구하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긴 합니다.

신용 리포트 확인

나의 신용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정확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리포트에 오류가 있다면 즉시 신속하게 수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기적인 크레딧카드 사용

크레딧카드를 만들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쓰고 꾸준히 갚아야 합니다. 보통 크레딧카드들은 카드의 limit을 꾸준히 계속 올려줍니다. 만약 올려주지 않으면, limit increase 신청을 하면 됩니다.

크레딧카드 잔액 관리

만약 크레딧카드의 한도가 $3,000이라면, 그중에 30%만 쓰고 갚는 것이 가장 최고의 크레딧카드 관리법입니다. $3,000을 다 쓰고 한 번에 갚아도 크레딧 점수가 떨어지진 않겠지만, 꾸준히 30%를 유지하는 게 크레딧카드 점수를 올리는 것에 효과가 제일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한도를 늘릴 수 있을 정도로 늘렸고, 가급적이면 30%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고 있습니다.

렌트비, 유틸리티비, 핸드폰비 등 자동이체 해놓기

현재 나가고 있는 생활비가 너무 많아서, 모든 관리비는 자동이체가 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하루라도 늦으면, late fee 추가와 동시에 크레딧 점수에도 영향이 가기 때문입니다. 하루만 늦어도 아주 칼같이 무서운 notice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반드시 모든 관리비는 자동이체 필수!

 

크레딧(Credit)관리는 정말 미국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죽하면 크레딧을 교정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서비스는 굉장히 위험하다고 합니다. 이상한 방법을 교묘하게 써서 크레딧을 교정해 주지만, 결국에는 사기인 서비스들이 많다고 하니 꼭 조심해야겠습니다. 안 좋았던 크레딧 점수를 높이기까지 무려 5-7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크레딧 점수가 낮으면, 정말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집을 렌트할 수도, 차를 리스하거나 살수도, 훗날 집을 살 때도 이 크레딧 점수로 대출의 이자까지 결정되니, 결코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크레딧 점수 관리를 잘 다듬어놔야 나중에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